고속버스 뒷좌석 할인해주면 안될까요?
불편한데다 멀미까지 나는 뒷좌석
할인해주면 앞좌석에 여유가 생기는 효과까지



고속버스 뒷좌석이면 안타고 만다?

멀미를 많이 하는 분들이라면, 고속버스를 탈때, "뒷좌석인데 괜찮으세요?"라는 질문에 잠시 생각하게 된다. 왜냐하면, 버스는 뒤로 갈수록 멀미가 심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속설이다.

나도 어렸을 때는 시골에 내려가면서 대여섯번씩 구토를 하는 등 아주 멀미에 약했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전혀 멀미가 나지 않아서 큰 불편은 없다. 하지만, 멀미에 약한 아내덕분에 나는 매번 고속버스를 한 대 정도 보내는 것은 감수하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고속버스는 대표적인 교통수단이다


뒷좌석, 정말 불편하긴 하더라

먼저, 고속버스의 좌석을 살펴보자.

아래는 고속버스 사이트인 kobus.co.kr 에서 예약하는 화면을 캡처해서 재편집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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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등버스와 일반버스의 좌석배치도. 우등의 경우 27번좌석, 일반버스의 경우 45번 좌석이 최악

위에서 보듯이, 빨갛게 표시한 부분이 가장 불편한 부분이다. 아래 사진을 보면 쉽게 알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우등버스의 좌석 배치, 화살표 부분이 바로 가장 불편한 27번 좌석
(야간에 급하게 찍느라 사진이 고르지 못함)

즉, 뒷부분으로 갈수록 멀미의 정도가 심해지는데, 가장 뒷줄의 좌석은 멀미 이야기는 빼더라도, 상당히 무안하고 불편한 좌석이다. (좌석을 뒤로 젖히기도 힘들고, 앞에서 훤히 보여서 참 민망하다.) 거기에다 통로에서 훤히 보이는 한자리 (우등고속 27번, 일반고속 45번자리)는 정말 최악중의 최악이다.

하지만, 이 모든 자리의 가격은 같다. 솔직히 말하자면, 같은 가격인데 가장 뒷줄에 타고 가고 있노라면, 왠지 손해를 보는 느낌이 든다. (그래도 안탈 수 없어서 탔지만.. )


뒷좌석 할인을 적용하면 어떨까?

뒷좌석 할인을 20%정도 적용하면 어떨까? 2만원이면 4천원이나 할인되는 셈이다. 물론, 고속버스의 총 수입은 약간 줄겠지만, 승객들에게는 아주 합당한(?) 제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제도가 생기면 이런 일이 생길 것 같다.

튼튼한 젊은이들, 특히 멀미와 상관없고, 조금 불편해도 알뜰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뒷좌석을 구입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자연적으로 앞쪽이 더 비게 되어서 멀미에 약한 사람은 앞좌석에 앉을 가능성이 커진다. 그리고, 자리가 없어서 뒷좌석에 앉게된 승객의 불만도 좀 줄어들지 않을까? 그만큼 싸게 갔다는 부분이 있으니까 말이다.

현재는 요금이 같으니 남을 위해서 굳이 뒷좌석에 앉을 이유가 없다. 만약, 버스 좌석이 꽉 차지 않는 경우에는 싼 가격에 좋은 자리를 차지하게 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서 고속버스 회사의 수입 감소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생각할만한 제도같다.

고양이 목에 방울걸기 같지만, 손님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만 시범 적용을 해본다든지, 하루 전까지 예매한 분량에 대해서만 적용을 해본다든지 해서 분위기를 보는 것도 괜찮겠다.

아니면, 예약률을 높이기 위해서, 유럽 저가 항공사들이 하는 차등 요금제도 도입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인터넷으로 오래전에 예약한 사람일수록 요금을 많이 깎아주는 제도다. 물론, 우리나라는 아직 예약제에 익숙하지 않은 면이 있어서 조금 걱정이 되긴 하지만, 싼만큼 취소 수수료도 높이면 어느정도 효율이 있지 않을까 싶다.

멀미로 인해서 고생하는 많은 분들이 안심하고 고속버스를 탈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다.


세상을 바꾸는 작은 외침
한글로.
2007.12.16.
www.hangulo.kr





글쓴이 : 한글로
트랙백 1 : 댓글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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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우동먹고시퍼
    2007.12.16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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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자주 고속버스로 이용하는 직장인인데요 -.-
    젤 뒷자리만 찾는 수요층들이 의외로 잇습니다 -.-
    3명이상 수다친구들 , 우수에 잠긴 나홀로 학생족 , 하옇튼 의외로 있어요요 ㅋㅋㅋ
    그리고 멀미하신분들 뒤에 앉는다고 더 많이하는것 같지는 안아요.
    제가 경험한바로는 앞에 앉아잇다 멀미한다고 젤뒤로와서 창문열고 혼자있는걸 자주봐요..
    앞이나 중간에 앉아서 멀미하고 토하고 그러면 다른분들한테도 많이 거시기하자나요.
    조용히 젤 뒤로 가서 , 시원한 바람썌면 좀 정신이 들자나요.창문이 열리는 곳이 젤뒤밖에 없구요..
    정 안되면 뒤에서 조용히 처리하구요.
    전 오히려 뒤자리가 여유가 있으므로 오는 좋은점도 있다고 봐요.
    여유로움의 미학 -.-
    • 2007.12.17 09: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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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아는 멀미족(?)들은 앞자리를 선호하더군요. 뒷자리에 앉으면 멀미가 더 난다고들 해요. 저야 멀미를 잘 안하니 모르겠지만.. ^^ 특히 제 아내는 심합니다.
  2. 김혀나
    2007.12.16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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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버스 예매를 활용하셔요. 강남고속터미널만 가능한건지는 모르겠지만 터미널 홈피로 가시면 버스예약하면서 자리배치도까지 보면서 좌석번호까지 지정해서 예매할 수 있습니다. 저는 출장갈때 고속버스타고 가면 무조건 앞쪽에 혼자서 앉는 자리로 극장예매하듯 예매하고 다닙니다.
    • 2007.12.17 09:3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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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매가 불가능할 때도 있더군요. 갑자기 가게 되는때도 있고, 아이때문에 늦어질때도 있구요. 예약하는 법은 제가 블로그에 올릴정도로 예약도 하고 있습니다만.. ^^
  3. 2007.12.16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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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27번 자리에 앉았음... 오른쪽팔걸이(?)는 하나뿐이더군요... 왼쪽은 두개인데...
    우등의 장점인 옆사람과의 간섭이 없다는건데... 오늘 팔걸이 하나로 두사람이 쓰면서
    불편해서 혼났음
    • 2007.12.17 09: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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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한 번 앉았는데, 불편도 불편이고 참 민망하더군요. ^^ 거기에서 골아 떨어지면.. 정말 민망.. ^^
  4. 리즈
    2007.12.17 00: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음..제 경험상으로는 맨 뒷자리라도 27번 자리 말고는 별로 불편함은 없었던 듯 하네요..
    오히려 뒤로 맘껏 젖힐 수도 있고...엔진소리가 거슬릴 수도 있겠지만..
    뭐.. 이어폰끼고 누워 있으면.. 그 정도는 넘어가겠더라구요...

    게다가 주중과 토요일 오전은 대도시라면 빈차로, 많아여 10명 이내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토요일 오후와 일요일 오전에도 자리가 꽉차는 경우는 적구요..적어도 몇 자리는 계속 비더군요
    주로 토요일 저녁이나 일요일 오후 넘어서야 매진 되더군요..

    오히려 지방 소도시의 경우가 차편이 적어서 그런지 매진이 쉽게 되는 듯 하네요...
    하지만 그것도 주말뿐이니.. 주중에 여전히 빈차로 왔다갔다 하는 경우가 많죠...
    • 2007.12.17 09:3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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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범적으로 통계적으로 늘 붐비는 때에 적용하는 것도 방법일 듯 합니다.
  5. Snake Doctor
    2007.12.17 02: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런 제안에 맨 뒷자리 요금을 할인하는게 아니고 나머지 자리의 요금을 올리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ㄷㄷㄷ
    • 2007.12.17 09:3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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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다음 번에 요금 인상때 반영하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
  6. 2007.12.17 02: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님이 제안하신 이런걸 가격차별이라고 하는거죠.
    각각의 소비자를 분리해서 자신의 선호체계에 맞게끔 지불하고자 하는 비용을 최대한으로 지불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라고 할까요?
    그러니까, 님이 말씀하신 것을 확장해서 적용하면 편안한 앞자리는 요금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와도 같은 겁니다. 좌석별 가격차별을 지지하게 되면 결국은 뒷자리 요금이 내리기 보다는 전체적으로는 좋은 타기 편한 자리 가격이 올라가게 되서 돈 없는 사람은 매번 불편한 자리만 앉아야 되는거죠. ㅎㅎㅎ
    고속버스사가 자선사업 단체도 아니고, 적자날 짓을 할리가 없지않습니까? 뒷자리 가격 내려서 수입이 줄면 당연히 좋은 자리 가격은 오르기 마련.
    • 2007.12.17 09: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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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X도 나쁜 자리는 싸게 판매하고 있지 않나요? 추후에 가격 인상때 나쁜자리의 가격을 올리지 않는 등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만...
  7. 아휴
    2007.12.17 08: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냥 돈내고 타는거 기분좋게 탑시다 뭘 그걸 또 깎아달라고 그럽니까
    버스운행과는 상관도 없는 사람이지만 좀 이건 억지같아요 울나라 서비스가 넘 좋으니 해달라는게 끝도 없는거 같아요
    • 2007.12.17 09:3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그러면 KTX는 서비스가 나빠서 그렇게 하는것인지 궁금해 지네요. ^^
  8. wildidle
    2007.12.17 11: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누구나 한번쯤은 좌석에 대해서 할인에 대한 생각을 가지기 마련입니다.
    제가 보기에 이글의 기준 자체가 모호합니다. 왜냐하면 맨 뒷좌석을 좋아하는 분들도
    분명 계십니다. KTX 역방향의 경우 대다수가 역방향에 대해서 거부감 혹은 동일한 비용을
    주고 타기 어렵다는 공감대가 있었기에 가능합니다만 우등고속 27번 좌석과 일반고속 45번 좌석은
    선호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같은 경우도 창측이 자리가 없고 제가 짐이 없는 상태라면
    27,45 자리를 선호합니다. 다리를 쭉 뻗고 갈수 있는 자리는 그쪽과 맨앞 밖에는 없거든요.
    아무튼 아이디어는 좋습니다만 이전에 공감대 형성 이나 적절한 근거가 부족해 보입니다.
    • 2007.12.17 11: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런가요? 역방향 좌석도 처음에는 "아무 문제없다"는 분들도 제법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그러다가 나중에야.. ^^ 뒷 좌석에서 멀미가 심하다거나, 그 문제의 좌석이 끔찍하다는 분의 댓글이 저위에 달린 것을 보면, 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듯해서 올렸습니다.

      조금 더 머리를 모아보면, 즐거운 할인이 이루어질지도 모르겠네요. (그 자리를 선호하시는 분들에겐 더 좋은 일이 아닐까요? ^^)
  9. 11
    2007.12.17 12: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맨 뒷자리 불편한건 인정합니다만..
    버스회사중에 빚없는 회사는 없는거 아시나요
    다음 인상안때 반영하면 된다구요?
    버스 한대가 얼마하는지는 알고 계시는지요
    시외업체가 싸게 싸게 구입해도 1억 넘습니다
    운송수입 전체가 회사로 들어가면 차값 금방 갚겠죠
    터미널 수수료+차량유지비+기사월급 등등 나가는게 한두푼이 아닙니다
    국가에서 보조금이 나오는데도 망하는 회사가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버스회사도 돈버는 기업이지 스스로 손해보는 자선업체는 아닙니다

    거기에 이건 제가보기엔 제작회사에서 나온 문제를 운송업계에 떠넘기는행위로밖에 안보이네요
    맨 뒷좌석이 덜 불편하고 소음이 없으려면 차폭을 늘리고 엔진이 앞에 가야겠군요

    근데 KTX는 얼마나 불편하길래 계속 예시로 드는지 궁금하네요
    전 타보기는 커녕 구경도 제대로 못해본놈이라서요
    • 2007.12.17 15:0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빚없는 회사"이야기는 그다지 와닿지 않네요. 그러면 그럴수록 더욱 서비스 개선등을 통해서 사람들의 이용을 이끌어내는 것이 경제논리 아닌가요? 다음 인상안때 전체 금액을 조정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대체 총 수입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제는 어디서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좌석이 모두 차서 가는 조건 등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도, 무조건 버스 회사 편만 드는 모습은 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또한, 어떻게 제작하든, 뒷좌석은 불편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압니다만..
  10. wildidle
    2007.12.17 14: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선호할만한 일은 되겠지만 몇몇 고객의 입장만으로 회사를 설득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좌석에 대한 선호도가 사람마다 다르지만 뒷좌석 27,45번 좌석은 모든이에게 불편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증명하는게 답인듯 싶습니다.
    이 블로거를 쓰신 분이 귀찮겠지만 다시한번 블로그에 체험기를 업로드 좀더 타당성을
    얻거나 다른분들의 공감대를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 2007.12.17 15:0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한사람 한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주는 모습을 보여주는 버스회사라고 알고 있습니다. ^^ 저 자리가 불편하지 않은 분이 많으리라곤 생각지 않습니다만..
  11. 누구게누구게
    2007.12.17 21: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님이 불편하다고 해서 다른 사람도 불편해 할 것이다라는 논리는 좀 억지스러워 보입니다.

    저도 학교 다닐 때 장거리를 버스를 타고 이동했기 때문에 잘 압니다.

    오히려 뒷자석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히 개념이 없이 친구들하고 같이 앉아서 실컷 떠들면서 가는 애들 말이죠.

    정말이지 때려주고 싶다는.....
    • 2007.12.17 22:0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저는 소비자 입장에서 쓴 것이고, 저 위에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의 글이 많은데요. 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닌 것 같습니다만...
  12. 근데 왠지요
    2007.12.18 19: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다음 인상안때 반영하면 된다고 했는데 막상 요금올리면 제일 먼저 항의하실분 같아보여요
    실은 현재 받고있는 버스비도 정부에서 제시한 요금 책정보다 적게 받는거라는것만 알아주셨음 하네요
    그리고 윗글보니 알겠는데 빚 많은회사 많습니다 ^^;
    대표적으로 대전에 삼흥고속은 빚이 40억밖에 없네요
    • 2007.12.18 21: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글쎄요... 소비자로서는 별로 와닿지 않는 '손해보고 파는 것이니..' 논리네요..
  13. 2011.12.01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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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신은 사람들이 귀하의 게시물을 읽고 항상 더 많은 걸 가지고 돌아왔다 만드는이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로서 나는 당신의 큰 팬이니까.
  14. 2011.12.01 17: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것은 내가 페이스 북의 글씨 관찰한 이래 오랜만하지만 최근 몇 가지 조정을 만들었 아는 나는 그들을 확인해 줄이야.
  15. 2011.12.02 18:2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것은 그들이 인클로저 태그를 사용하지 않는 유튜브 피드와 함께 작동하지 않습니다 있지만, 나는 모든 Drupal 비디오 제가 찾을 수있는 피드를 추가했습니다 '알고 정말 좋은 것입니다. 미로는 YouTube에서 동영상을 얻을 수 있으니 그것은 미래에 가능합니다. 정말, blip.tv은 YouTube보다 훨씬 더, 또는 당신은 인클로저 태그의 소스 비디오를 출력 블루 비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 2011.12.02 18: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귀하의 페이지는 위대하다! 정말 고객이 즐겁게 유지하는 방법을 알지. 내가 말하지 때문에,이 블로그에서 볼 수있는 시간을 보냈다되는 IM해서 다행이야. 감사합니다.
  17. 2013.07.12 04: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슬퍼서 우는거 아니야..바람이 불어서 그래..눈이 셔서..
  18. 2013.07.14 15: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으면 좋고 싫으면 싫은 거지, 뭐가 이렇게 어렵고 복잡하냐구
  19. 2013.07.16 19:5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슬퍼서 우는거 아니야..바람이 불어서 그래..눈이 셔서..
  20. 우연히
    2018.12.03 02: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미래에서왔습니다 이러한이유가있었군요 실현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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