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엽속에 고무 알갱이가 가득
태우지도 못하겠네...


늘어가는 인조잔디 운동장

요즘 지자체나 각급 학교에서는 "인조 잔디 운동장" 만들기가 붐인 것 같다. 예전에는 별로 없었던 인조잔디가 이젠 공원에도 생겼으니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늘어나는 인조잔디 운동장


지역 주민들의 체육대회부터, 각종 축구경기까지, 이 인조잔디 운동장은 늘 사람들로 북적인다. 경기가 없으면, 아이들과 함께 공놀이하는 부모들을 보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낙엽이 떨어진 공원을 거니는 것은 아주 기분이 좋다. 낙엽이 밟히는 기분도 운치가 있고, 바람이 불며 낙엽이 흩날리면, 괜히 고독을 씹고 싶어지기도 한다.

학교 다닐때 읽었던 "낙엽을 태우면서"란 수필도 생각나고... "시몬 너는 아느냐.. 낙엽 밟는 소리를.." 이런 시를 읊으며 폼을 재보기도 한다.


그런데, 낙엽을 보다보니 시커먼 알갱이가 많이 눈에 뜨였다. 무슨 나무의 씨앗쯤 되겠지 싶었는데, 자세히 보니... 이건 고무가 아닌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고무 알갱이가 낙엽과 섞여 있다

대체, 이 고무알갱이는 어디서 왔을까? 그래서 주변을 살펴보았다. 주변에 고무로 된 것은 오직 하나. 인조 잔디 운동장 밖에 없었다.


인조잔디 운동장에 가보았더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잔디가 끝나는 지점부터 마치 벌레가 기어나오듯이 흩어져 있는 고무 알갱이

별다른 설명은 필요없겠다. 바로, 저게 주범이었다.

인조잔디의 탄력을 좋게 하기 위해서 뿌려 놓은 고무분말들이다.

이곳의 작은 알갱이가, 바람에 날리고, 사람들 신발에 묻고 해서 계속해서 운동장 밖으로 새어나가고 있었던 것이다. 그 알갱이들은 낙엽에 묻혀서 밟히고 있었고, 아마 청소하시는 분에 의해서 낙엽과 함께 수거될 것이다.

수거한 낙엽을 퇴비로 만드는 곳도 많이 봤는데, 거기에 고무 알갱이가 끼어 있을 것을 생각하니 끔찍하다. 썩지도 않는 그런 것이... 거기에다 유독물질이 있을지도 모르는 정체불명의 알갱이가 아닌가. 얼마전에 학교의 인조잔디 운동장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었다는 소식을 생각하니, 오싹해졌다. 이건, 운동장에 안들어간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지 않나.

▲ 관련기사 : 학교 발암물질 ‘인조잔디' 얼마나 심각? [뉴시스] 2007.10.31


발암물질이 안나온다고 해도... 고무 알갱이 자체만으로도 문제

그리고, 모든 곳에서 발암물질이 나온 것은 아니니까, 벌써부터 걱정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이미 말했듯이, 고무알갱이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유해하다. 화단의 흙속에 고무 알갱이가 파고 들어가서 좋을 턱이 없다. 그리고 낙엽에 섞여서 수거되면 대체 어떻게 되는지도 암담하다.

태우면 고무가 같이 타면서 유독 가스가 나올 것이고, 썩혀도 썩지 않을터이니 말이다.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하루빨리 공원 관리를 담당하는 지자체가, 그 안의 고무알갱이가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했으면 좋겠다.

출입구에 '충분히 고무 알갱이를 털고 나가세요' 라고 팻말 붙이고, 발을 털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고, 바람에 알갱이가 날리지 않도록 충분히 아래 턱을 막든지 하면 일단 해결은 될 것이다. 일단 큰 돈이 들지 않는 "발털이" 설치가 시급할 것 같다. (물론, 떨어진 고무알갱이가 날리지 않도록 수거함을 잘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교만 검사하지 말고, 지자체에서는 솔선수범해서 고무알갱이의 유해성에 대해서 검사했으면 좋겠다. 제대로 된 규격품을 사용하면 절대로 유해한 것이 나올리 없다고 한다. 가격을 낮추느라 '짝퉁'을 써서 그렇다고 한다. 하지만, 규격품을 썼더라도, 유해성 검사는 필수로 했으면 한다.

인조잔디 운동장이 생겨서 무척 기뻤지만, 이러한 모습을 보니 마음 한구석이 꺼림칙하다. 다른 사람들도 느끼는 것일테니, 하루빨리 해결해주기 바란다.


▲ (동영상) 사건의 전말을 한 번에 보시길!



세상을 바꾸는 작은 외침
한글로.
2007.11.14
www.hangulo.kr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글쓴이 : 한글로
:                  
BLOG main image
한글로-작은 목소리가 모이면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hangulo.kr 2008년부터는 미디어 한글로에서 뵙겠습니다. media.hangulo.net by 한글로
미디어 한글로

최근에 올라온 글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70)
실종아동 제대로 찾기 (4)
점자-두뇌 트레이닝 (3)
미디어 바로보기 (21)
세금 똑바로 써라! (14)
세상에 헛발질 하기 (79)
같이 사는 세상 (17)
IT.. 그냥 재미로 (7)
뚜벅이 세상 (대중교통) (8)
주저리주저리 (17)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
Today : Yesterday :